Step 1-1 핵심제품경쟁력

가격경재력

수출(예정) 핵심제품의 원가절감 전략 및 가격경재력의 확보를 위한 수준

1. 원가관리의 개념이 희박하고 제품의 가격 주도권을 위한 전략 부재

2. 일반적인 수준에서 원가르륵 관리하며 이와 관련된 원가절감방안을 구축

3. 제품별 원가관리를 하고 있으나 제품의 원가절감을 위한 전략 부재

4. 제품별 원가 절감을 위한 전략이 있으며 이를 통해 가격경쟁력을 확보

5. 원가 변동 요인을 고려한 제품별 원가 절감 전략을 수립함

- 기업의 원가관리 수준(재무회계, 관리회계 측면)의 확인 및 원가절감 방안 확인
- 원가 절감 관련 노력 자료
(원가관리표, 타사 제품과 가격 비교표 등 원가자료)

생산기반 역량

수출(예정) 핵심제품을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역량 수준

원자재의 공급업체가 다양하며 이에 대한 관리가 이루어 짐

생산가동률 목표의 설정, 목표 관리 및 가동률 개선을 위한 노력 있음

생산품에 대한 불량률 관리가 이루어지고 이에 대한 개선 노력 있음

생산시설에 대한 주기적인 점검이 이루어지며 장비 개선에 관심 가짐

생산근로자에 대한 체계적 관리(교육, 복지혜택 등)가 이루어 짐

- 수출(예정) 핵심제품을 안정적으로 생산 또는 조달할 수 있는 역량 수준
- 생산시설에 대한 관리 지침 및 주기적 점검표
- 생산관리(가동률, 불량품 관리 등)와 관련된 자료
- 제품조달처로부터의 거래명세서, 당사 발주서

품질경영 수준

수출(예정) 핵심제품의 품질경영활동 정착을 위한 활동 수준

1. 특별한 품질관리활동을 실천하지 않음

2. 후행적 또는 사후적인 품질관리 활동만 실시함

3. 샘플 검사만을 통한 사전 품질관리 활동을 실시함

4. 통계적 품질관리(SQC) 품질보증 활동을 실시함

5. 사적 차원에서 품질관리 DB분석과 피드백 활동을 통해 지속적,

체계적인 품질 경영활동을 실시함

- 기업의 품질관리 방식(샘플 검사, 전사적 품질검사 등)에 대해 파악함
- 품질관리와 관련된 내부 자료

Step 1-2 핵심기술경쟁력

기술 차별화 역량

기업이 보유한 핵심기술의 차별성

1. 차별화된 기술을 보유하지 않음

2. 기술의 차별화 수준이 낮아 다수의 경쟁업체가 보유하고 있음

3. 기술의 차별화 수준이 평이하여 일부 경쟁업체가 보유하고 있음

4. 기술 차별화 수준이 높아 해당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가점 2.5점)차별화된 시굴을 통ㅎ 수출의 성공 가능성이 높음

(감점 -2.5점) 기업이 수출에 반드시 필요한 인증을 획득하지 못하였음

- 기업이 보유한 핵심기술의 차별화 수준에 대한 질문 및 판단
- 가점 항목의 경우 평가위원의 종합적 판단으로 결정
- 기술이 받은 인증 및 수상 내역 증명서
- 기술 차별화 관련 자체 보유 자료

기술보호 수준

기업이 보유한 핵심기술의 모방용이성

기술개발 시 소요되는 시간이 1년 이상임

개발된 기술을 지식재산권으로 등록하여 보호하고 있음

리버스엔지니어링으로 모방하기 어려움

원천기술을 해당 기업이 보유하고 있음

기술 유출을 방지할 수 있는 기업 보안시스템을 갖추고 있음

- 기업이 보유한 핵심기술의 모방 용이성 여부
- 기술 관련 지식재산권
- 기술 개발과 관련된 내부자료(개발비, 인증 및 수상 여부 등)
- 기술을 보호하기 위한 기업보안시스템 관련 자료

핵심기술개발역량

기업이 핵심기술을 자체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역량 수준

1. 차별화된 핵심기술 없음

2. 외부(개인, 기업 등)로부터 기술을 도입하여 확보하는 수준

3. 국내외 대학, 연구기관에 위탁하여 기술을 개발하여 확보하는 수준

4. 국내외 연구기관과 공동으로 개발하여 확보하는 수준

5. 자체 기술개발 인프라를 구축하여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확보하는 수준

- 기업이 핵심기술을 자체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역량 수준
- 외부 기술개발 기관과의 기술 협력 체결서
- 연구개발 지원비 예산 및 사용 실적(예결산 내역서)
- 자체 기술개발 인프라 구축 내용을 판단할 수 있는 자료

Step 2-1 해외진출 관련 조사및분석

시장조사 수행역량

해외시장(고객) 발굴을 위한 정보 수집 활동 수준

개인적 인맥 혹은 문헌자료를 통한 시장조사

온라인을 통해 시장조사 후 바이어를 발굴하는 수준

자체적인 현지방문을 통해서 시장 조사 및 바이어 발굴 활동 실시

외부 전문가를 통한 전문적 수준의 시장조사 실시

- 해외시장(고객) 발굴을 위한 정보 수집 활동 수준 관련 질문 및 관련 자료 검토
- 해외마케팅 계획서 및 실적 보고서(보고서)
- 자체 혹은 기관(코트라, 무역협회 등) 해외시장조사 자료
- 바이어 발굴 활동관련 실적 자료(내부 보고 자료, 회의록, 보고서, 예결산내역서)

시장정보 보유수준

조사내용적 측면의 적절성

시장 및 소비자 동향과 관련된 조사 실시

해당 수출국의 정부 정책 및 이슈 관련 조사 실시

경쟁사의 동향과 관련된 조사 실시

제품과 관련된 기술 관련 조사 실시

해당국에 수출을 위한 유통 관련 조사 실시

- 시장조사 내용의 충실성, 적절성 수준
- 해외 마케팅 계획서 및 마케팅 실적 관련 자료
- 시장 조사 결과보고서(보고서)

조사결과 활용 역량

조사된 내용의 효과적 활용과 관련된 수준

1. 시장조사 미실시

2. 시장조사가 이루어졌으나 관련된 수출전략이 부재함

3. 시장조사를 통한 수출전략을 마련하였으나 구성원과 공유가 안 됨

4. 시장조사를 통해 수출전략을 수립하고 보고서화 하여 구성원과 공유

(가점 2점)시장조사 내용이 구체적(수출국의 해당산업 최신정보)인 경우

- 조사된 내용의 효과적 활용과 관련된 수준
- 해외마케팅(수출전략) 보고서 혹은 시장조사 결과보고서(내부 보고서, 보고서)
- 수출전략수립 후 구성원과 공유한 증빙 자료
- 해외마케팅 전략, 수출 및 매출 계획, 중장기 전략 등

Step 2-2 수출전략수립

체계적 수립 수준

조수출전략 수립을 위한 전사적 목표 수립 및 관리 수준

1. 수출전략이 없음

2. 정량적 수치(목표 수출액)를 기준으로 한 목표만을 수립하고 있음

3. 부서별 수출 전략의 연도별 목표와 실행과제가 수립되어 있음

4. 부서별 수출 전략의 연도별 목표/과제를 위한 관리지표(KPI)가 설정됨

5. 부서별로 설정된 관리지표에 대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갖춤

- 수출전략 수립을 위한 전사적 목표 수립 및 관리 수준
- 수출목표 수립 실행 여부
- 회사 경영전략 보고서(보고서)
- 부서 경영전략 보고서(내부 보고자료, 보고서)

전략수립의 적절성

수출전략 수립 내용의 타당성

글로벌 시장진입전략(라이선싱, 해외직접투자, 전략적 제휴 등)과 관련된 전략이

수립되어 있음

해외 시장의 규모 및 성장성이 목표시장 설정에 반영되어 있음

전략수립을 위한 마케팅 기법(STP, 4P, 3C 등)을 적절히 활용함

기업 내부 자원(예산, 인력, 시설 등)을 고려하여 전략을 수립하였음

수출 대상국에 따른 국제무역협약(FTA, NAFTA, GATT등) 준수를 위한 대응 전략 수립

- 수출전략 수립 내용의 타당성
- 수출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계획(전시회, 시장개척단 참가, 온라인 마케팅 계획 등)
- 경영전략 보고서(보고서, 예결산 내역서)
- 해외 마케팅 추진 전략 보고서 등

전략의 실행가능성

수출전략수립의 (SMART* 관점) 실행가능성 수준

수출전략의 세부실행계획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음

수출전략의 전략 목표가 과거 추세를 반영하여 달성 가능한 수준임

수출전략목표를 경영진이 설명할 수 있으며 구성원들에게 공유됨

수출전략수립과 관련하여 예산 및 인력이 적절하게 편성되어 있음

수출전략이 단기적인 것부터 장기적 목표까지 모두 수립되어 있음

- 수출전략 수립의 실행가능성 수준
- 경영전략 보고서(예산편성 자료 포함) (보고서, 예결산 내역서)
- 해외 마케팅 전략 보고서(예산편성 자료 포함)
- 해외 마케팅 전략 수립과정에서 구성원 의견반영 활동 실적(내부 보고자료, 회의록)

Step 3-1 수출전담조직 구성

전담조직 보유 수준

수출업무를 위한 전담조직 보유 및 책임과 권한(R&R)의 명확성

1. 수출담당자가 없으며 경영진이 자체적으로 업무를 해결함

2. 수출담당자는 있으나 전담조직은 없음

3. 수출담당자는 있으나 전담조직은 없음

4. 수출업무만 수행하는 수출 전담조직이 존재함

5. 수출 전담조직과 외부 수출 전문 업체의 협업을 통해 수출업무의 고도화가 이루어 짐

- 조직의 판매업무를 담당하는 인력 및 전담조직 보유 수준 확인
- 전담조직 및 전담인력의 업무분장의 확인을 통한 업무의 전담 정도 및 전문성을 판단
- 기업 조직도(해외마케팅 전담인력 및 전담조직 보유 여부 확인)
- 업무분장표(전담인력의 업무 전담정도 판단)

전담인력의 전문성

수출 전담인력의 전문적인 수준

1. 수출 담당자가 없음

2. 수출담당자는 있으나 전담조직은 없음,/p>

(조직 내 전공자 또는 자격증 보유자 50% 미만)

3. 전담인력의 수출관련 평균 업무 경험이 3년 미만

(조직 내 전공자 또는 자격증 보유자 50% 이상)

4. 전담인력의 수출관련 평균 업무 경험이 3년 이상

(조직 내 전공자 또는 자격증 보유자 50% 미만)

5. 전담인력의 수출관련 평균 업무 경험이 3년 이상,/p>

(조직 내 전공자 또는 자격증 보유자 50% 이상)

전담인력의 업무 수행능력의 전문성
- 전담인력 전공 및 자격증 사본
- 국제무역사, 국제물류사, 무역관리사, 무역영어,
  국제공인신용장전문가, FTA 원산지관리사, 외환관리사 등 자격증

전담조직 관리 역량

전담조직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관리역량 수준

전담인력에게 명확한 목표를 부여하고 있음

수출전략 업무와 관련된 업무 매뉴얼을 보유하고 있음

전담조직의 인력확보/이직률 관리 계획을 가지고 있음

전담조직 인력과 경영진간의 정기적인 의사소통 채널(간담회 등) 보유

전담인력/조직의 운영관리를 위한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음

- 전담조직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관리역량 수준
- 경영전략수립(내부보고 자료, 보고서)
- 전담조직/인력 업무(매뉴얼)
- 인력 확보 계획서(내부보고 자료)

Step 3-2 수출전담조직 활동

고객 커뮤니케이션 활동

전담인력의 고객을 대상으로 한 커뮤니케이션 활동 수준

현지 고객을 만날 수 있는 행사(수출상담회, 해외전시회 등)에 참여하여

고객의 소리를 파악하고 이를 기록하여 공유함

수출국 현지방문을 통해 고객 반응을 파악하기 위한 활동(인터뷰, 설문)을 실시하였음

현지 고객과 직접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채널(온라인, 모바일, 오프라인 등)을

2가지 이상 확보하고 있음

수출관련 우수업체 인증 및 수상을 받은 적 있음

고객의 만족도를 조사하고 이를 분석하여 개선한 실적이 있음

현지 고객 정보를 DB화하여 지속적인 관계 유지를 위한 활동(신상품 소개, 할인 정보,

기업소개 등)을 하고 있음

- 고객을 대상으로 한 커뮤니케이션 활동 수준
- 고객 커뮤니케이션 활동 내용 관련 자료
- 고객만족도 인증 및 수상 실적 자료
- 고객 만족도 관련 DB 자료 및 개선 실적 자료
- 국내외 고객 관리 DB(고객기본 정보, 거래품목 및 연간 거래 규모

세일즈 프로모션 활동

제품 프로모션 활동 수준

구입이 예상되는 고객이 구매 전 이용해 볼 수 있는 기회(샘플제공)를

제공한 실적이 존재함

일부 고객들에게 사전에 제품을 이용할 기회를 제공하고 이로 인한 피드백을 관리하여

개선한 사례가 있음

제품 이용 소비자 증대를 위한 현지 홍보채널을 활용하여 할인쿠폰을 발행한 적 있음

제품 판매를 위한 수출국 현지에서 프로모션 활동(팝업 스토어, 묶음 판매 등)을

실시한 사례가 있음

수출상담회, 제품로드쇼 등 제품 프로모션을 위한 국내외 행사 참여

해외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외국어 전용 홈페이지가 구축됨

- 세일즈 프로모션을 위한 활동 수준
- 세일즈 프로모션 활동 내역 관련 자료(내부 보고 자료, 회의록, 보고서, 예결산 내역서, 기타)

외부 네트워크 활용

수출증진을 위한 외부 네트워크 활용 수준

외부자금을 제공받을 수 있는 기관(은행, 공공기관 등)과 네트워크 보유

현지 판촉 및 A/S 지원기관 및 외부전문가 보유

현지 진출 공공기관과 네트워크를 보유함

현지 진출 국내기업과의 네트워크를 보유함

수출국에 있는 현지기업과의 네트워크를 보유함

- 판매, 기술개발, 정보 교류 등 활동을 위한 외부 네트워크 활용 수준
- 외부 기관과의 협업을 확인할 수 있는 계약서, MOU 협약서 및 결과 보고서
- 판매대행 agent, 중진공 수출 Business Incubator 활용, 해외지사 또는 법인 소유 증빙

Step 4-1 기업혁신기반

연구개발 조직 보유

연구개발을 전담하고 있는 인력 및 전담조직 보유 수준

1. 연구개발에 대한 의지가 없음

2. 자체적 연구개발은 불가능하지만 타 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수행

3. 연구개발 전담 담당자 및 연구개발을 위한 별도의 담당조직이 존재함

4. 연구개발을 위한 기업부설 연구소가 있음

(가점 0.5점) 지적재산권으로 인한 로얄티 수익 발생 실적이 있음

- 연구개발을 전담하고 있는 인력 및 전담조직 보유 수준
- 기업 조직도
- 기업부설연구소 등록증
- 타업체와 연구개발 협력 증빙

신제품 개발 역량

신제품 개발을 위한 기업의 의지 수준

1. 신제품 개발 계획이 없음

2. 신제품에 대한 아이디어만 보유함

3. 신제품의 시제품 제작을 착수하였음

4. 신제품의 상품화를 위해 양산준비를 진행하고 있음

5.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여 매출이 발생하였음

- 신제품 개발을 위한 기업의 의지 수준
- 신제품 개발 관련 내부 보고 자료
- 신제품 판매실적 관련 내부 보고 자료, 회의록

지적재산권 보유

신제품 개발의 기반과 관련된 지적재산권 등록 현황 조사

1. 0건

2. 1 – 2건

3. 3 – 4건

4. 5 – 6건

5. 7건 이상

- 신제품/서비스 개발의 기반과 관련된 지적재산권 출원/등록 현황 조사
- 지적재산권 등록 증거 자료(특허증, 상표등록증, 실용신안등록증, 디자인등록증 등)
- 출원은 인정 안됨

Step 4-2 수출확대기반

해외 거점 구축 수준

수출 대상 국가의 해외 거점 구축 수준

1. 해외 거점이 구축되지 않았으며 국내 수출 대행업체를 이용함

2. 수출이 수출국 현지 에이전트(영업대리인)를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음

3. 수출 BI(Business Incubator)와 같은 정부 및 국내기관의 현지 거점을 활용

4. 현지업체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수출업무를 수행함

5. 수출업무를 총괄할 수 있는 현지지사 및 법인이 있음

- 수출 목표 국가에 대한 해외 거점 구축 수준
- 수출업무를 대행하는 에이전트의 활용을 증빙할 자료(내부 보고자료, 예결산 내역서, 기타)
- 정부 및 국내기관의 현지 거점 활용을 증빙할 자료
- 현지업체와의 전략적 제휴를 증빙할 자료
-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현지지사 및 현지법인을 증빙할 자료

잠재고객 발굴 활동

글로벌 고객의 잠재적 수요 발굴을 위한 활동(최근 3년간)

재고객 발굴을 위한 시장조사 및 계획 실시

광고 및 홍보 채널의 다양화(새로운 홍보채널 마련)

유통 채널 다양화를 통한 신규 매출 발생

잠재고객 발굴 활동을 위한 전문인력을 보유함

신규 거래처 발굴 실적이 있음

잠재고객을 위한 새로운 가격정책을 수립함

- 글로벌 고객의 잠재적 수요 발굴을 위한 활동
- 잠재고객 발굴을 위한 마케팅 전략 보고서
- 해외홍보채널, 유통 채널 다양화, 신규 거래처 개척 실적 자료
- 구글, 이베이, 아마존, 타오바오, 티몰, 큐텐, 라쿠텐, 고비즈코리아,
  바이코리아, 트레이드코리아, 케이몰24, 알리바바 등
- 외국어 홈페이지, 외국어 카다로그, 외국어 동영상, 기타 수출용 홍보물

수출대상국 다변화활동

수출대상국의 다변화를 위한 노력 정도(최근 3년간)

1. 현재 지역 이외의 추가 시장 개척에 대한 계획이 없음

2. 수출대상국 다변화를 위한 추상적인 계획이 존재함

3. 수출대상국 다변화를 위해 구체적 계획 수립과 예산 편성이 되어 있음

4. 수출대상국 다변화를 위한 활동이 있으며 관련된 예산집행 사례 존재

5. 수출대상국 다변화를 통해 1개 이상 신 시장을 개척하고 수출이 발생

- 수출대상국의 다변화를 위한 노력 정도
- 수출대상국 다변화를 위한 기업의 계획 및 예산 집행 자료
  (내부 보고 자료, 회의록, 보고서, 예결산 내역서)

Step 5-1 재무건전성

부채비율

기업의 재무적 안정성 측정

1. 300% 이상

2. 200% 이상 300% 미만

3. 100% 이상 200% 미만

4. 50% 이상 100% 미만

4. 50% 미만

- 부채비율 = (부채총액/자기자본)×100

유동비율

기업의 단기적(1년 이내) 지급능력 측정

1. 50% 미만

2. 50% 이상 100% 미만

3. 100% 이상 150% 미만

4. 150% 이상 200% 미만

5. 200% 이상

- 유동비율 = (유동자산/유동부채)×100

매출액증가율

전년대비 매출액 증가에 따른 기업의 성장성 측정

1. 2% 미만

2. 2% 이상 5% 미만

3. 5% 이상 10% 미만

4. 10% 이상 20% 미만

5. 20% 이상

- 매출액증가율 = 기준연도 매출액 / 직전연도 매출액 X 100 - 100

총자산회전율

자산을 효과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수준

1. 2회 미만

2. 2회 이상 5회 미만

3. 5회 이상 8회 미만

4. 8회 이상 11회 미만

5. 11회 이상

- 총자산회전율 = 기준년도매출액 / (기조총자산 + 기말총자산 ) / 2

영업이익률

자산을 효과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수준

1. 1% 미만

2. 1% 이상 3% 미만

3. 3% 이상 6% 미만

4. 6% 이상 9% 미만

5. 9% 이상

- 영업이익률 = 기준연도 영업이익 / 기준연도 매출액 X 100

Step 5-2 경영자의 글로벌역량

리더십

CEO의 글로벌마인드를 통한 리더십 역량

CEO의 경영비전과 신념을 조직원과 공유하고 있음

CEO의 높은 수출준비의지(수출관련 교육 및 세미나 참석 등)

조직원과의 빈번하고 지속적인 의사소통 실시

CEO의 교육 수준 및 실무경험 등을 활용한 지속적 역량 개발 실시

구성원들에게 수출관련 교육을 지원하고 관리하고 있음

최근 3년간 정부지원 수출지원사업에 신청 및 선정되어 지원받음

- CEO의 글로벌마인드를 통한 리더십 역량
- CEO와 직원간의 간담회 혹은 회의 추진 실적 자료(내부 보고자료, 회의록)
- CEO의 수출관련 교육 및 세미나 참석을 증빙할 수 있는 자료(이수증 등)
- 직원들의 수출관련 교육 운영 실적 자료(회의록)

경영진의 수출의지

경영진의 수출준비 및 확대 의지(최근 2년간)

경영진이 외부전문가로부터 수출교육을 1회 이상 참석

경영진이 해외전시회에 참여한 경험이 있음

경영진이 수출상담회에 참여한 경험이 있음

경영진이 무역사절단에 참여한 경험이 있음

경영진이 해외마케팅관련 해외 출장을 다녀옴

경영진이 해외마케팅관련 해외 출장을 다녀옴

경영진의 수출과 관련된 개인 수상 내역

- 경영진의 수출준비 및 확대의지 수준
- 임직원의 수출교육, 외국어 교육 참석 실적(교육 이수증 등)
- 임직원의 수출컨설팅, 수출관련 모임 참석 자료
- 임직원의 해외출장, 무역사절단, 해외전시회, 수출상담회 등 참가증빙
- 경영진의 수출관련 개인 수상 실적(상장, 상패)

Step 5-3 수출실적

환산수출 실적

환산수출실적 수준(신청 전 2년간 평균)

1. 100만불 미만

2. 100만불 이상 200만불 미만

3. 200만불 이상 300만불 미만

4. 300만불 이상 400만불 미만

5. 400만불 이상

- 환산수출 실적 수준(신청 전 2년간 평균)
- 환산수출실적 = 직수출실적 + (로컬수출실적 X 0.5)
- 다만 2년전 수출실적이 없는 경우 직전연도 수출 실적을 기준으로 함
- 수출실적증명서

환산수출실적 비율

매출액 대비 환산수출실적의 비율

1. 10% 미만

2. 10% 이상 20% 미만

3. 20% 이상 30% 미만

4. 30% 이상 40% 미만

5. 40% 이상

- 환산수출 실적 수준(신청 전 2년간 평균)
- 환산수출실적 비율 = (전년도 직수출실적 + 전전년도수출실적 ) X 0.5
- 수출실적증명서

환산수출실적 성장률

환산수출실적의 전년 대비 성장률

1. -5%미만

2. -5% 이상 0% 미만

3. 0% 이상 5% 미만

4. 5% 이상 10% 미만

5. 10% 이상

- 환산수출 실적 수준(신청 전 2년간 평균) - 환산수출실적 성장률= 직수출실적 + (로컬수출실적 X 0.5) - 수출실적증명서

부문 평가지표 점수 배점 비고
Ⅰ. 수출기반 단계 1-1 가격경쟁력 10
1-2 생산기반 역량 10
1-3 품질경영 수준 10
2-1 기술 차별화 역량 10
2-2 기술보호 수준 10
2-3 핵심기술개발역량 10
60
Ⅱ. 수출기획 단계 1-1 시장조사 수행역량 7.5
1-2 시장정보 보유 수준 7.5
1-3 조사결과 활용 역량 7.5
2-1 체계적 수립 수준 7.5
2-2 전략수립의 적절성 7.5
2-3 전략의 실행가능성 7.5
45
Ⅲ. 수출실행 단계 1-1 전담조직 보유 수준 5
1-2 전담인력의 전문성 5
1-3 전담조직 관리 역량 5
1-1 고객 커뮤니케이션 활동 5
2-2 세일즈 프로모션 활동 5
2-3 외부 네트워크 활용 5
30
Ⅳ. 지속성장 단계 1-1 연구개발 조직 보유 2.5
1-2 신제품 개발 역량 2.5
1-3 지적재산권 보유 2.5
2-1 해외 거점 구축 수준 2.5
2-2 잠재고객 발굴 활동 2.5
2-3 수출대상국 다변화 활동 2.5
15
Ⅴ. 공통역량 1-1 부채비율 3
1-2 유동비율 3
1-3 매출액증가율 3
1-4 총자산회전율 3
1-5 영업이익률 3
2-1 리더십 10
2-2 경영진의 수출의지 10
3-1 환산수출 실적 5
3-2 환산수출실적 비율 5
3-3 환산수출실적 성장률 5
50
200

합계

Ⅰ. 수출기반 단계

Ⅱ. 수출기획 단계

Ⅲ. 수출실행 단계

Ⅳ. 지속성장 단계

Ⅴ. 공통역량공통역량